본문 바로가기
맥주 리뷰

칼스 라거(KAL's Lager), 기내에서 마셨던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와 대한항공의 콜라보레이션 맥주

by 카르보(Carbo) 2024. 7. 24.

2023년 12월 즈음에 대한항공을 이용할 일이 있었다. 그때 기내에서 신기하게도 대한항공 영문명이 붙어있는 칼스 라거를 제공하는 것을 보았다. 한창 시음에 미쳐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기내에서는 자제했는데 왠지 이 맥주는 비행기 바깥에서는 볼 수 없을 것 같아서 폰을 꺼내서 기록을 시작했다.

맥주캔 라벨 디자인
맥주캔 라벨 디자인

기본 정보

제품명(Product) 칼스 라거(KAL's Lager)
제조사(Maker)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Playground Brewery)
스타일(Style) 라거(Lager)
도수(ABV) 5.0%
용량(Volume) 355mL
원료명(Ingredient) 정제수, 맥아(호주, 독일, 캐나다 등), 홉(미국, 호주, 독일 등), 효모, 이산화탄소, 황산아연(효모영양제), 염화칼슘, 인산(산도조절제), 산소

한글 제품 정보
한글 제품 정보

대한항공 콜라보레이션 맥주

흑백 임페리얼 스타우트로 내 기억에는 강하게 남아있는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와 우리나라의 대형항공사인 대한항공이 협업을 해서 만들어진 맥주이다. 편의점에서도 판매하긴 하지만 주로 대한항공 라운지나 기내 서비스로 많이 제공되었다. 2023년 7월에 출시하였으며 2024년 5월 시점부터 제공을 종료하여 더 이상 마셔보기 어려운 맥주가 되었다.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의 제품 소개 페이지에는 홉의 열대과일 향과 라거의 청량감이 강조되어 있다.

제품 소개
제품 소개

하늘에서 즐기는 칼스라거 후기

기내에서 만난 맥주라서 따로 외관은 보지 않았다. 물론 컵 달라고 해서 따라서 보면 되긴 하지만 거기까지 가고 싶지는 않았다. 그래서 향부터 맡아보면 중간 이상 올라오는 구수한 몰트의 곡물 풍미가 기분 좋게 퍼진다. 비행 중에는 후각이 약간 둔화된다고 하니 더 향을 강하게 만들었으리라 추측된다.

마셔보면 라거를 떠올렸을 때의 바디감보다는 조금 더 무거운 편이다. 시원하면서 탄산도 조금 올라오지만 무거운 결이 느껴지면서 시작한다. 그 후에는 진하면서 묵직한 느낌의 곡물 풍미가 구수하게 퍼진다. 뒤쪽에는 쌉싸름한 느낌의 허브 풍미가 있지만 몰트의 무게감 있는 곡물 풍미가 조금 더 우세한 느낌이다. 마신 뒤에도 이런 진하면서 달콤한 느낌이 꽤 오래 남았다.

묵직하고 달콤한 곡물 풍미가 진하게 느껴지는 점은 좋았지만 약간의 알코올 스파이스는 아쉬웠다. 대한항공 맥주에 이런 이야기를 하기엔 약간 이상할 수 있지만 고급 일본 맥주 스타일이 떠오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