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주 리뷰

G13 IPA, 스위트워터의 거친 허브 풍미가 퍼지는 IPA

by 카르보(Carbo) 2024. 7. 14.

KIBEX에서 사 온 미국 맥주 시리즈가 이어지고 있다. 캔에서 보이는 물고기 뼈는 무슨 의미인지는 모르겠는데 독특하긴 하다. 독특한 효모 균주를 사용했기 때문에 독특한 허브 향이 퍼진다고 한다.

맥주캔 디자인과 맥주 외관
맥주캔 디자인과 맥주 외관

기본 정보

제품명(Product) 420 스트레인 G13 IPA(420 Strain G13 IPA)
제조사(Maker) 스위트워터 브루잉 컴퍼니(SweetWater Brewing Co.)
제조국(Country) 미국(USA)
스타일(Style) IPA
도수(ABV) 6.0%
쓴맛(IBU) 48
몰트(Malt) 두 줄 보리(2 Row malt), 밀(Wheat), 오트 플레이크(Flaked Oats)
홉(Hop) 콜럼버스(Columbus), 심코(Simcoe)
드라이 호핑(Dry Hop) 콜럼버스(Columbus), 심코(Simcoe)
용량(Volume) 355mL
원재료(Ingredient) 정제수, 보리맥아, 밀, 홉, 효모

한글 제품 정보
한글 제품 정보

스위트워터 브루잉

미국 동부에 있는 조지아 주의 애틀랜타에 스위트워터 브루잉이 자리 잡고 있다. 1997년에 설립된 양조장으로 프레디 벤쉬(Freddy Bensch)와 케빈 맥너니(Kevin McNerney)가 설립했다. 비록 2020년에 다른 업체로 팔리긴 했지만 지금도 다양한 맥주를 양조하고 있다.

G13 IPA 후기

외관을 보면 연한 금색에 불투명한 외관을 나타낸다. 거품은 중간 정도로 올라오고 유지력 역시 중간 정도로 유지되다가 꺼진다. 향에서는 열대과일과 시트러시한 과일 풍미가 주가 된다. 뒤쪽에는 허브와 파이니 한 향이 올라오고 곡물 향은 고소한 느낌이 난다.

마셔보면 적당한 탄산감에 중간 이상에 약간 무게감이 있는 바디감으로 시작한다. 처음에는 약간 파이니하고 허브 느낌이 풍긴다. 이후에는 본격적으로 열대과일과 시트러스의 풍미가 퍼져 나오면서 그와 함께 허브, 파이니 풍미가 존재감이 있게 올라온다. 끝에 독특한 풍미가 퍼지는데 훈연 뉘앙스도 있고 중국 향신료 같은 스파이스 한 풍미가 있다. 이걸 다르게 보면 거친 허브 풍미라고도 볼 수 있는데 어쨌든 독특한 풍미가 퍼지면서 약간의 달콤함은 있지만 전체적으로 쌉싸름하게 마무리된다. 마신 뒤에는 허브의 씁쓸한 풍미가 오래 남았다.

전체적으로는 가벼운 열대과일과 시트러스 풍미에 적당한 파이니와 풍성한 허브 풍미가 느껴지는 IPA였다. 특징적으로는 훈연이나 거친 허브 풍미가 나는 IPA였다.